서울 강동구 양재곤 강동문화원장 인터뷰  /
수준 높은 삶의 질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이 문화원이 나아갈 길
2015-06-04 오전 10:30:01구민신문 mail guminnews@hanmail.net



    ⊡ 원장 선임소감을 말씀하신다면?

    

    여러 가지로 미흡하고 경험도 일천한 제가 제5대 강동 문화원장이란 막중한 자리를 맡게 되어 무거운 소명감으로 구민 여러분과 문화원 가족 여러분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 강동구는 자연이 수려하고 유서 깊은 선사유적을 비롯하여 선조들로부터 물려받은 유무형 전통 문화재가 풍부한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우리 강동문화원은 이러한 문화유적 발굴보존관리 등의 기치아래 1999년 1월에 설립되어 그동안 어렵고 힘든 여건 속에서도 강동문화원이 면면을 이어오며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이원달유재만 선배 원장님들과 여러 이사님들 그리고 문화원의 가장 큰 힘이 되시는 회원님들의 헌신노력과 봉사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5대 강동 문화원장으로서 강동 구민들에게 문화 향수에 대한 애정 증진을 위해서 무슨 일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중한 사명감에 고뇌하고 있습니다만우리 강동문화원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여러 문화주체들의 역량을 한데 모으고구민들에게 문화에 대한 지식정보를 제공하며강동 구민들이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통해 수준 높은 삶의 질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이 문화원이 나아갈 길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이라도 문화를 사랑하는 우리 강동문화원 가족 여러분들께서 격려 해주시고 응원 해주신다면 내 고장 문화 발전에 정성을 다 하겠습니다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지도편달을 바랍니다.



    ⊡ 앞으로 문화원 운영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신다면?

    

    -신규 이사 영입과 재정확충

    사실 2007년 이후 신규 이사영입이 단 한 차례도 없었습니다.

    강동 문화원은 사단법인으로서 문화원의 이사는 등기를 필해야 하며 고액의 출연금을 납입해야하는 등경제적인 문제 외에도 지역에서 대외적인 인지도 등으로 신규 이사 영입에 다소 미진했던 부분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문화원의 이사는 어느 정도 지역 문화에 대한 조예가 있고 덕망과 도덕성을 겸비하며 우리문화원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분들을 많이 영입하여 그분들과 함께 문화원 발전 방향을 의논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건강하고 활기찬 문화원이 되도록 노력 하겠으며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에도 보조금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체예산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하는 등이사회를 중심으로 임원진들의 결속을 다지는 월례회도 정례화 하겠습니다.

    문화원 회원 참여활동 강화

    일상이 바쁘고 소득이 낮은 차 상위 계층의 구민들에게도 문화의 혜택은 평등해야 합니다문화원이 발전하고 구민들에게 사랑 받는 문화원이 되려면 문화에 대한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문화 소비나 문화 활동에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화해야 합니다.

    기존프로그램 활성화와 신규프로그램 개발

    현재 강동 문화대학계간지 좋은 동네 발간 등기존 운영하고 있는 우수 프로그램 중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 프로그램 운영자와 참여자관리자와 함께 논의해서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하겠으며여러 계층의 많은 구민들이 함께 참여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도 연구하겠습니다.

    대표문화 축제 지역단위 협력방안 검토

    우리 강동구의 선사문화축제송파구의 한성백제 문화축제광진구의 동화축제구리시 코스모스 축제 등에 함께 할 수 있는 협력 방안도 검토해 보겠습니다.

    기타

    사무실 환경개선사무국 직원들의 복리후생 및 사기진작문화대학 기수 회장단과의 유기적 만남강동구청과의 유대강화 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 강동문화원의 역할과 조직에 대해 소개하신다면?

    

    강동문화원은 1999년 1월 29일 사단법인으로 출발하여 강동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관내문화예술인들의 창작의 장을 여는 문화원으로서 역할을 꾸준히 경주해 왔습니다.

    문화원의 구체적인 사업으로는 지역의 고유문화 계발보급보존하며향토사의 발굴조사연구사료수집문화 활동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도록 문화행사 개최문화에 대한 소외계층이 없도록 사회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원장과부원장2이사4명 감사2명이며사무국에는 3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예산은 8개 단위사업과 인건비 포함 26천만원입니다,



    ⊡ 올해 어떤 사업들과 행사들을 추진하시는지요?

    

    금년에 강동문화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문화 사업으로는

    가슴속에 간직하고 있는 상상을 글로 표현하는 7월 18일 개최예정인 제4회 둔촌백일장전국 유명 사생 작가 분들이 참여하는 모란꽃 사생 작가초대전그리고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어르신들의 댄스스포츠와 색소폰 동호회 활동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친목 증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문화계간지 좋은 동네를 2007년에 창간하여 2015년 봄 호까지 통권30호를 발간하여 구민들과의 문화적 소통을 강화하고내 고장 문화예술인들의 창작의 장을 여는 계간지로써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국내 유명한 인문학 강사진으로 구성된 강동 문화대학은 전국 229개 지방 문화원의 우수사례로 평가 받고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특별히가정환경이 어려운 저소득층 결손 가정이나 다문화 가정 40여명의 자녀들에게 우리 동네 오케스트라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가난 때문에 상상도 할 수 없는 바이올린첼로플룻클라리넷 등을 배우고 연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부모들에게 엄청난 감동을 주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우수한 사업들을 더욱 더 발전 계승하여 아름다운 문화강동을 만드는 활동을 꾸준히 펼쳐 나가고 강동 구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신규 사업 발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향후 추진사업의 안내와 구민들에게 당부 말씀은

    

    수준 높은 주민의 문화적 욕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문화시설을 확충하여 지역주민들이 문화소비나 문화 활동에 직접 참여 하여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권리를 놓치지 않고 행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각각의 문화적 소임을 다할 때 우리는 비로소 문화의 즐거움을 제대로 향유할 수 있게 되며나아가 강동구 문화발전의 계기가 되며 문화 융성이 일어날 것입니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고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관심을 갖고 지켜 봐 주시기 바랍니다.



    양재곤 강동문화원장 약력

    

    고려대학교 생명환경 대학원 수료 강원대학교 경영대학원 수료

    )강동구립 청소년 교향악단 단장 )강동구 체육회 수석부회장

    )강동구 상공회 수석부회장 )민주평화통일 강동구제1지회장

    )다성건설 대표이사로



    수상내역

    

    2004년 대한상의 회장표창 2005년 농협중앙회회장표창

    2009년 서울시장표창 2010년 대통령 표창 2011년 서울시지방세 성실납세 표창

    2012년 대한적십자사 총재표창 2014년 국민훈장 목련장 수훈

    2015년 서울시지방세 유공납세자 표창 


    <정리 권경호 기자>

    <저작권자©구민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5-06-04 10:30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