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동(遁村洞)
고려 말 은사(隱士) 둔촌(遁村) 이집(李集)과 관계가 있는 지역이므로 그의 호 둔촌(遁村)을 따서 둔촌동이라 하였다.
옛날에는 둔촌리(遁村里)라 불렀는데 1963년 서울특별시에 편입되면서 둔촌동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 둔굴 : 일자산 서남쪽 능선에 있는 굴바위. 둔촌 이집(李集) 선생이 은거하였다는 굴 아래쪽 마을.
* 안둔굴 : 둔굴 안쪽에 있는 마을.
* 밖둔굴 : 지금의 올림픽 아파트가 있는 방이동 쪽에 있는 마을.
* 절골 : 지금의 보성사가 있는 옛날 절이 있었던 골짜기.
* 양지마을 : 둔촌고등학교 부근 마을.
* 후추우물 : 길동 사거리에서 둔촌약수터로 가는 길가에 있는 우물.
* 칠성당 : 일자산 절골에 있는 유명한 무당이 살던 당집.
* 원숫골 : 옛날 절 앞에 온수(溫水)가 나오는 골짜기.
* 삿갓바위산 : 해맞이 광장 부근에 삿갓 모양의 바위가 있어서 옛날에는 일자산을 삿갓바위산이라 불렀다.
* 해맞이 광장 : 1994년 강동구청에서 일자산 수리봉에 광장을 조성하고 떠오르는 태양 모양의 시비(詩碑)를 건립하여 놓았다.
* 숫돌고개 : 숫돌을 만드는 돌이 많아 나와 이름 붙여진 고개. 동북고등학교 뒷산.
* 새우고개 : 원래는 새우개다. 옛날 남한산성 사람들이 서울에 가서 물건을 팔려고 이른 새벽 집을 나섰을 때 일자산 남단에 이르면 날이 훤하게 샌다하여 새우고개라 하였다. 그런데 지금은 그러한 이야기를 알지 못하고 새우처럼 등이 굽은 고개로 전하고 있다.
* 가무나리고개 : 서울보훈병원에서 육교를 지나 하남시 감북동으로 넘어가는 강동구에서 가장 높은 고개.
* 송파길 : 천호동 구사거리에서 성내동과 풍납토성 대왕좌를 거쳐 송파장터로 가는 자동차길.
* 군용지길 : 천호동 구사거리에서 길동과 새우고개를 거쳐 거여동으로 가는 자동차길.